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2주

  공정무역 포트나잇 2019


     10.25 - 11.08

 

공정무역 포트나잇

Fair Trade Fortnight

1.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마을에서 세상을 바꾸는 2주간의 공정무역 시민축제입니다.

2019 경기공정무역 포트나잇은 2주 동안 경기도 곳곳의 카페, 생협 매장, 교회, 학교, 동아리 등 지역의 커뮤니티에서 공정무역을 알리고 나누는 작은 축제와 강연, 캠페인과 콘서트 등 다양한 만남으로 우리가 속한 마을과 공동체에서 세상을 바꾸어 가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나눕니다.


2. 공정무역 도시 및 마을운동

2001년 영국 가스탕에서 시작된 공정무역 마을운동은 전 세계에 확산되어 런던, 베를린, 파리, 구마모토 등 2065개의 도시로 확산되어 왔습니다. 한국은 2010년 인천시, 2012년 서울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공정무역 도시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국내 2017년 인천이 최초로 국제마을위 공식인정을 받은 첫 공정무역 도시가 되었고, 2018년 서울시가 공정무역 도시 기준을 달성해 세계 최대 규모 공정무역 도시로 등재되었습니다. 공정무역 도시나 마을이 되기 위해선 공정무역 도시 선언 후 ➀조례재정, ➁인구 25000명당 1곳의 판매처 확보 ➂교육과 활동 ➃공정무역 위원회 구성 ➄미디어캠페인 등 5가지 기준을 달성해야 하며 국내마을위 심사를 통해 국제마을위에 등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3. 2019 경기 공정무역 운동

2016년 경기 공정무역 정책토론회를 기점으로 도의원 6명이 함께하는 공정무역 포럼을 시작했습니다. 2017년, 경기 국제 컨퍼런스를 조직하며 공정무역 경기도를 선포하며 5개의 도시가 참여했고, 공정무역 조례재정 등 소중한 걸음을 놓아왔습니다. 2018년 5월에는 부지사를 포함 한 민관 공정무역 협의회를 구성했고, 사회적경제과를 통해 도내 공정무역 교육과 캠페인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내 10개 도시, 200여개의 커뮤니티에서 펼쳐지는 공정무역 교실, 티파티 캠페인 등을 통해 공정한 경기, 새로운 일상을 펼쳐갑니다. 경기도에선 2018년 10월, 화성시가 공정무역 도시기준을 달성 첫 마을위 인증을 받았고 2019년 10월 경기도내 15개 도시에서 300여개의 커뮤니티에서 공정무역 포트나잇 캠페인이 진행되며  경기도와 하남시가 공정무역 도시 인증을 받게 됩니다. 특히 경기도는 공정무역 도시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정무역 도시가 됩니다.


4. 세계의 농부와 지역의 농부가 만나는 로컬 페어트레이드 운동의 시작 

로컬 페어트레이드는 공정무역 농부와 생산자가 국내의 농부를, 생산자와 디자이너를 만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연결과 창조를 만들어 가는 공정한 국내거래 운동입니다. 경기도 주식회사는 세계의 공정무역 농부와 경기의 농부를 연결하는 로컬 페어트레이드 제품개발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 경기도는 오산 잔다리 공동체의 우리콩 두유와 아공네의 베트남 캐슈넛이 만난 공정무역 캐슈넛 두유, 공정무역 쵸콜릿과 양평의 친환경 오곡이 만나 탄생하는 아름다운 커피 로컬 페어트레이드 쵸콜릿 등 소중한 첫 걸음을 놓아가고 있습니다.




포트나잇  Fortnight

FORTNIGHT는 ‘Fourteen Night’에서 유래된 단어로

‘14일 밤’, ‘2주’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유럽에서 공정무역제품을 소개하고 

생활 속 공정무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작된 움직임으로, 

주로 공정무역 제품 판매, 강연, 캠페인 등의 행사를 

시민단체와 종교단체, NGO등이 함께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2주간의 캠페인입니다.








공정무역  Fair Trade


“공정무역(Fair Trade)은 기존 관행무역(conventional trade)으로부터 

소외당하고 불이익을 받고있는 생산자와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통해 

공정하게 거래하는 것.” 


공정무역은 공평하고 윤리적인 무역거래를 통해 저개발국가 농민

노동자생산자들이 겪고 있는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공정무역의 원칙은 이들의 빈곤해결 뿐 아니라 환경인권난민불평등

지속가능한 발전 등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심각한 문제해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이러한 공정무역은 생산자들과 공정무역 단체의 

직거래를 통한 거래관계에서부터 단체나 제품 등에 대한 인증시스템까지 

모두 포함하는 무역을 의미합니다.


더 알아보기




FORTNIGHT는 

‘Fourteen Night’에서 유래된 

단어로 ’14일 밤’, ‘2주’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1997년 영국에서 시작된 

커뮤니티 캠페인으로 공정무역 도시운동이 

세계 2065개 도시로 확산되며 

도시와 마을이 함께하는 

포트나잇 캠페인 역시 함께 

새로운 지도를 그려가고 있습니다.